대법원은 1,2심 판결 바로 잡고 윤중천, 김학의에 의한 성폭력 범죄의 사법정의 실현하라 To. 님 한국여성의전화는 김학의·윤중천 등에 의한 성폭력 사건 사법 정의 실현, 서울시장 위력 성폭력 사건의 진상 규명과 젠더 민주주의 실현, 낙태죄 전면 폐지, 성폭력 피해자의 정당방위 인정을 위해 열심히 싸우며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 9월과 10월, 우리의 지식을 충전해 주었던 여성인권활동가 아카데미도 성황리에 마쳤답니다. (후기는 곧 나오니 기대해 주세요)
낙태죄 전면 폐지 활동, 김수정 회원 인터뷰, 신입회원 영상 시리즈, 10대 간담회 등의 다양한 소식은 아래에서 확인해 주세요 :D 그럼 감기 조심하고, 2주 후에 만나요! 👀 사건 발생 후 14년, 아무도 처벌받지 않았다! 김학의·윤중천에 의한 성폭력 사건, 대법원은 1·2심 판결 바로 잡고 사법정의 실현하라 14년 전인 2006년, 성폭력 범죄가 발생했습니다. 2년여간 가해자의 통제 아래 (합동) 강간, 추행, 약물 강간, 불법 촬영, 유포 협박, 폭행, 특수협박 등 폭력 피해를 입은 피해자는 가까스로 탈출하여 가해자의 추적을 피해 숨어 지내야 했고, 그러던 중 2013년 경찰의 인지로 수사가 시작되었습니다. 곧 진실이 드러나고 가해자들이 처벌될 것이라는 피해자의 기대는 산산 조각나고, 8년에 걸친 지난한 싸움이 시작되었습니다.
2013년 경찰 조사 7회, 2013년, 2014년에 걸친 검찰 조사, 2018년, 2019년 검찰 과거사위원회 재조사, 2019년 검찰 조사 7회, 윤중천 1심 재판 증언, 김학의 1심 재판 증언, 2020년 경찰 조사 14회, 2020년 윤중천 2심 재판 증언. 1심과 2심은 공소시효 등을 이유로 면소 및 공소기각을 선고하면서 가해자에게 면죄부를 주었습니다. 대법원의 판결은 달라야 합니다. 올해 내로 윤중천에 대한 3심 재판이 열릴 예정입니다. 여러분의 많은 참여와 관심이 무엇보다 필요한 때입니다. 서울시장위력성폭력사건 공동행동 출범 "우리는 희망과 믿음의 정치, 정의와 공의가 흐르는 사회, 평등과 체계가 자리한 일터를 원한다. 그것은 몇 마디의 말과 몇 장의 문서로 가능하지 않았다. 계속 성찰하고 쇄신하며, 갱신하는 점검과 제도화, 검증과 견제 속에서만 가능하다. 이제, 우리는 함께 한걸음 더 나아간다. 시민들의 더 많은 연대와 참여를 요청드린다." 서울시장에 의한 위력 성폭력 사건의 진행 현황을 한 번에 보실 수 있도록 경과를 모아 전해드리고 있습니다. 서울시청 '6층 사람들'이 방조죄 혐의로 경찰의 조사 혹은 수사를 받고 있으며, 국가인권위원회의 직권 조사가 진행 중입니다. 8월 말에는 준강간사건 기소를 촉구하는 의견서를 제출하고 준항고 기각 결정을 촉구하는 탄원서도 제출했습니다. 사건이 해결되고 피해자가 일상으로 돌아갈 때까지 함께해주세요. [성명서] 박원순 성추행 피소 이후, 또다시 피해자가 아닌 가해자의 편에 선 우리 사회의 일면에 분노합니다(07.10) 더보기 [기자회견문] 서울시장에 의한 위력 성추행 사건 기자회견 “그저 인간답게 살 수 있는 세상을 꿈꿉니다” (07.13) 더보기 [입장] 서울시 진상규명 조사단 발표에 대한 입장(07.16) 더보기 [보도자료] 서울시장에 의한 위력 성폭력 사건 2차 기자회견(07.22) 더보기 [기자회견문] “서울시에 인권을, 여성노동자에게 평등을” 서울시장 위력에 의한 성폭력 사건 국가인권위원회 직권조사 촉구 공동행동(07.28) 더보기 [공동논평] 국가인권위원회 직권조사로 서울시장의 위력에 의한 성폭력 사건의 진상이 제대로 규명되고 피해자 인권 회복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07.30) 더보기 [보도자료] 서울시장 사건 업무폰 포렌식 중단에 대한 피해자측 강력 문제제기 입장(07.31) 더보기 [보도자료] 비서실장은 문제해결의 책임자, 모르쇠로 일관하여서도, 입막음을 주도해서도 안 된다 - 서울시 전 비서실장들의 입장에 대한 피해자 측 입장(08.17) 더보기 [보도자료] 전 서울시장 업무용 휴대폰 준항고 관련 피해자 측 탄원서 법원 제출(09.03) 더보기 [화요논평] 5년 동안 성범죄로 징계 받은 공무원 1,049명, 성범죄 없는 공직사회는 불가능한가? (10.13) 더보기 올해 내로 낙태죄 관련 법 개정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한국여성의전화도 함께하는 모두를위한낙태죄폐지공동행동에서는 낙태죄 전면 폐지와 성과 재생산의 권리를 주장하며 열띤 활동을 펼치는 중입니다. ![]() 9월 22일, 10월 6일 오후 서울북부지방법원에서 용화여고 스쿨미투 재판이 있었습니다. 재판 방청에 한국여성의전화 회원 소모임 ‘여성인권 지원 액션팀’의 주희, 지아 회원과 최경숙 한국여성의전화 회원과 수진 활동가가 다녀왔고, 주희 회원이 생생한 후기를 작성해 주셨습니다. ![]() 한국여성의전화 신입회원 여러분, 한국여성의전화가 궁금한 예비회원 여러분!
[한국여성의전화 신입회원이라면?] 영상 시리즈가 매주 공개됩니다. 영상을 통해 한국여성의전화에 대해 궁금한 사항을 함께 알아봐요! 이번 주는 "#1_후원 정보 변경하고 확인하기" 편이 공개되었습니다. ![]() 지난 9월 9일 한국여성의전화 소모임인 ‘회원인터뷰단’은 ‘56년 만의 미투’, 성폭력 피해자의 정당방위 인정을 위한 재심 사건의 변호인단에서 활동하고 있는 김수정 변호사님을 만나 ‘정당방위’, 우리 사회가 정의하는 ‘피해자다움’에 대해 들어봤습니다. 「가정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일부 개정안이 통과되었습니다. 피해자 보호 제도 강화 등이 주요 내용이지만, 가정폭력의 근본적 해결을 위한 조치는 아닙니다. '건강한 가정의 회복'이 목적인 가정폭력처벌법을 개정할 수 있도록 서명에 함께해주세요. 🎤 여성주의에 대한 관심은 누구와 나누세요? 🎤 여성단체에서 어떤 활동을 하면 참여하고 싶을까요? 🎤 여성단체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다채로운 한국여성의전화 활동을 위한 의견을 듣고자 10대 여러분을 모십니다. ![]() 행동하는 페미니스트, 서지윤 님의 스물네 번째 생일을 축하합니다! 스스로를 페미니스트로 여겨왔지만 최근 집회를 다녀와서 얻은 연대감이 더욱 특별했다는 소식 전해주셨습니다. 세상의 변화가 조금 더딜지라도 우리의 연대로 더 나은 세상이 앞당겨질 것이라 믿습니다! 함께여서 든든한 서지윤님의 생일을 다시 한번 축하합니다🎉 ![]() "복리까지 쳐서 돌아오는 투자, 내 미래를 책임지는 정기기부"
정송희 회원님이 후원회비를 만원에서 오만원으로 증액하면서, 증액하시게 된 계기와 활동가와의 에피소드를 응원과 애정이 듬뿍 담긴 기고문으로 보내주셨어요! 정송희 회원님 정말 감사드립니다😘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은 기쁜 일, 슬픈 일, 화나는 일, 즐거운 일 등의 특별한 일이 있다면 한국여성의전화로 알려주세요. 상황에 맞춰 선물, 편지, 알림, 위로 등을 전달합니다. 한국여성의전화는 회원님의 관심 분야에 따른 소식을 문자 등으로 전하고 있습니다. 회원님의 관심 이슈를 알려주시면 그에 따라 관련 소식을 보내드리겠습니다. |
한국여성의전화가 발행하는 뉴스레터입니다!